이곳에서 일들이 마무리 되고 있습니다. 저는 곧 한국으로 돌아
갑니다. 돌아가기 전에 생각이 났을 때 뭔가 글을 써야 한다고 생각이 떠오르네요. 독일에 엘락이라는 스피커 메이커를 많은 분들이 아실 겁니다.
엘락은 JET 트위터와 알루미늄 캐비닛을 사용한 선두 그룹에
속합니다. 그런데 JET 트위터는 엘락의 것 입니다. 여기서 오해를 만들 수 있는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JET 트위터의 기술은
엘락이 오리지널이라는 것.
하지만 정답은 아닙니다.
여러 분들은 AMT 트위터라는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JET 트위터와 비슷하게 생겼으면서도 독일의 M사가 처음 만든 트위터라 오해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구조는 조금씩 달라도 동작
방식은 비슷합니다. 결론적으로 JET이나 AMT 말이죠.
이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JET이나 AMT 모두
오스카 하일 박사에 의해서 개발된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한 가지 재미난 사실을 덧 붙이자면 지금 우리가 음을 듣는 드라이버 유닛 방식도
에디슨이 발명한 기초적 동작 방식에 의해서입니다. 100년이 훨씬 넘었는데도 유닛 동작 방식 구조 자체는 바뀌지
않고 있죠.
오스카 하일 박사는 JET 트위터나 AMT의 근본이 되는 동작 방식을 개발한 인물 입니다. 오스카 하일 박사는 1969년 특허를 취득하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그 누구도 오스카 하일 박사가 개발한 AMT 동작 방식으로
트위터를 개발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특허 등록으로 인해 법적인 보호를 받기 때문입니다. 이게 30년 + 10년의 세월이 흘러 2009년부터 오스카 하일 박사가 개발한 AMT 트위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이게 AMT 트위터 입니다.
JET이라는 이름은 엘락에 의해 등록된 상표이기 때문에 엘락 이외엔 누구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JET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죠. 만약 특정 스피커에 JET 트위터라고 명시 되어 있다면 그것은 엘락에 제작한 것을 가져다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진은 엘락의 X-JET 드라이버>
그렇다면 엘락은 어떻게 JET 트위터 기술을 아주 오래 전부터 사용할
수 있었던 걸까요? 특허료를 지불하고 사용한 겁니다. 아주 오랫동안 JET이 가지는 의미는 Jet Emission Tweeter로 고역의
에너지가 뿜어져 나오는 것을 형상하기 위해져 지어진 이름입니다.
물론 엘락의 JET도 Air Motion Transformer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용은 다릅니다. 정말 많은 타이어 메이커가 튜브리스 방식의 타이어를 생산하지만 품질이 모두 다르듯 말이죠.
기본적으로 이 트위터의 동작 방식은 무척 효율적이라는 겁니다. 만들기
나름이지만 공기를 파동 시킬 수 있는 면적이 일반적인 돔 형태의 트위터 보다 압도적으로 넓습니다. 여기에 반응이
무척 빠르며 주파수 대역 폭이 아주 넓습니다.
하지만 엘락은 방식 자체만 오스카 하일 박사의 구조를 따를 뿐 마그넷 기술이나 플랫폼 구조는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JET 트위터는 과거에 비해 눈부신 발전을 해왔으며 지금에 이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진동판
역시도 더욱 가볍고 평탄한 특성을 얻을 수 있도록 수 많은 튜닝 작업이 적용되어 온 것이죠.
이 방식 자체가 혁명적이기 때문에.. 2009년 특허가 완전히
만료되고 많은 곳에서 제작을 시작한 겁니다. 논리는 참 쉽습니다. 그냥 오스카 하일 박사의 것을 특허가 만료돼 그대로 사용하는 것 입니다.
<독일 M사의 AMT 트위터>
또한 많은 회사들이 이 기술을 사용해 AMT 트위터라는 이름을
달고 선보일 겁니다. 하지만 이런 AMT 트위터들은 독일의 M사 것은 아닙니다. 독일 M사는 고급 AMT 트위터를 제작하는 곳으로. 같은 동작
방식을 사용하지만 진화된 AMT 트위터를 제작합니다. 허나 다른 메이커의 AMT 트위터는 진동판 제조 방식이나 마그넷 질 자체는 허접 합니다. 이게 가장 큰 문제이며 AMT 트위터 라고 해서 독일 M사의 AMT 트위터와 재생음이 절대 같지 않습니다.
현혹되기 쉬운 내용이죠. 이렇게 따지면 모두가 다이렉트 라디에이터 타입의 역돔이나 돔 타입 트위터인데 우린 이미 모두가 소리 품질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경험했는데 신기하게 AMT는 모두 한 가지만 존재하다고 잘못 알고 있는 것입니다.
엘락은 AMT 기술에 있어서 선두주자 입니다. 시작은 오스카 하일 박사의 동작 원리였지만 그들은 X-JET이라
부르는 콘센트릭 정렬 기반의 드라이버 유닛으로 발전시켰습니다. 드라이버 하나로 6옥타브 절반 가까이를 커버하는 대단한 드라이버 입니다.
중요한 것은 동작 방식 자체의 완성도를 극한의 수준까지 끌어 올린 것이 엘락의 드라이버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멀지 않은 미래에 다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인지 피에가도 새로운 라인업을 내놓으며 AMT 트위터를
장착하고 있는데요. 기술적인 고집이 있어서 마그넷 설계 구조가 조금 다릅니다.
아무튼 이 글의 내용은 앞으로 AMT 트위터가 장착 되었다는
스피커가 많아질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엘락의 것도 독일 M사의
것도 아니라는 것이며 소리도 다르다는 것입니다. 오스카 하일 박사의 특허가 만료되어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일 뿐. 문제는 저렴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기술은 엘락 JET 트위터와 독일 M사의 제품이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 서 있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할 내용입니다.
내용 요점 – 엘락은 오래전 부터 AMT 기술 개발을 해온 메이커입니다. 또한 독일 M사의 AMT 트위터 역시 고성능 AMT 트위터를 지향합니다. 하지만 독일 M사에 의해 잘 알려진 AMT 트위터가 특허 만료로 많은 곳에서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독일 M사의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혹시 AMT 트위터가 사용 되었다고 해서 이것이 독일 M사의 것으로 알고 스피커를 잘못 선택하는 분들이 계실까봐 포스팅한 게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