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파이 e매거진
  • 커뮤니티
  • 음반
  • 하이파이게시판
  • 하이파이 장터
  • 갤러리
  • 공동구매
 
독일 하이엔드 스피커 타이달의 창업자 Janczak과 인터뷰

작성자 | 운영자(admin)
2
추천 : 2 | 조회 : 2428 | 댓글 : 2,526 | [2017-08-21] 15:42



01.jpg



올해 뮌헨 하이엔드 오디오 쇼에서 타이달측의 도움으로 그들의 레퍼런스 시스템을 비교적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또한 타이달의 창업자 장크작과 인터뷰를 나눌 수 있었는데 나 조차도 타이달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기 때문에 어느 인터뷰 보다 궁금증이 많았다. 다음은 장크작과의 인터뷰이다.


 

 

HiF.CO.KR 안녕하세요? 장크작씨 처음 뵙겠습니다. 타이달을 창업하기 이전에 당신의 HiFi 경력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타이달을 창업하게 된 결정적 계기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Janczak 많은 하이엔드 오디오 메이커의 설립자들이 같은 생각을 가지고 회사를 창업했을 겁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디오파일로써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스피커를 제작하기 위해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분명 저와 같은 스펙에 얼티밋 스피커를 원하는 오디오파일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회사를 창업하면서 생각했던 것은 단 하나 입니다.


과연 세계 최고를 정의할 수 있는 스피커를 제작할 수 있을까? 타이달은 제가 24살 때 설립한 회사입니다. 당시엔 많은 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자칫 저에게 큰 압박으로 작용 될 수 있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타이달과 내가 어떡하면 더욱 잘할 수 있을까에 대한 물음에 답은 간단했습니다. 나는 용기와 열정이 있었기 때문에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된 것입니다. 지금의 타이달을 이룩한 원동력이라 보시면 됩니다.




HiFi.CO.KR - 타이달의 캐비닛 구조는 정말 인상적입니다. 이렇게 까지 압도적인 브레이스 설계를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에너지 저장 효과의 최소화를 위한 것이라 알고 있지만 메탈 소재 또는 하이브리드 구조도 좋은 방법일 것 같은데요?

Janczak 캐비닛 제작은 타이달을 창업하였을 때부터 무엇이 가장 옳고 중요한 일인가? 처음부터 고민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캐비닛은 악기와 같이 소리의 울림통으로 작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을 억제하고 제어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가장 이상적인 소재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좋은 캐비닛을 디자인하는 데엔 공진을 다루는, 제어하는, 흡수하는 고정밀의 시뮬레이션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처음 12년 동안 단단한 MDF를 사용하여 아주 훌륭한 캐비닛을 완성해 왔습니다. 여기서 훌륭하단 의미는 다른 스피커 메이커의 MDF 캐비닛 같이 귀로 확인할 수 있는 문제점들이 들리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현재는 TIRALITTIRADUR 소재와 같은 단단한 소재로 견고함과 부드러움 그리고 MDF와 비슷한 레조넌스의 흡수 능력까지 갖추기 위한 멀티레이어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재는 어쿠스틱 특성도 개선시키지만 많은 사람들이 넋을 일을 정도의 아주 아름다운 마감의 표면 처리까지 가능하게 해줍니다.



 

HiFi.CO.KR - 캐비닛 구조에 대해 더 해주실 이야기는 없나요?

 

Janczak 좀 더 쉽게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우리 캐비닛의 완성도는 콘크리트와 같은 강도를 제공합니다. 오직 재생음은 드라이버의 진동판이 움직여서 얻어내는 순수한 재생음 그 자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HiFI.CO.KR - LA Assoluta와 관련하여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5인치 다이아몬드 미드레인지를 거의 독자적으로만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타이달만이 이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인가요?

 

Janczak - 5인치 다이아몬드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는 우리와 아큐톤이 함께 설계한 드라이버입니다. 여기에 필요한 막대한 비용을 우리가 지불했습니다. 오직 타이달만이 공급 받을 수 있으며 만약 다른 어떤 스피커 메이커가 아큐톤을 통해 5인치 다이아몬드 드라이버를 공급 받기 원한다고 해도 결코 구입 할 수 없습니다.




02.jpg


<타이달 스피커에 사용되는 트위터/미드레인지 하우징 금속부>



HiFi.CO.KR - LA Assoluta5인치 다이아몬드 미드레인지가 MTM 구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때론 이것이 사치라고까지 느껴집니다. 그 이유는 5인치 싱글 다이아몬드 미드레인지만 하더라도 디스토션 레벨이 극도로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MTM 디자인으로 구성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Janczak – LA Assoluta는 우리의 레퍼런스 스피커입니다. 더블 다이아몬드 미드레인지 사용에 대해 일부 사람들은 허영심, 마케팅 또는 화려함만 존재하는 스피커일 뿐이라는 이야기를 종종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오해입니다. 만약 출시 된지 아주 오래된 드라이버가 완벽에 가까운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면 저는 다이아몬드 미드레인지 대신 그 드라이버를 채용했을 겁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지구상에서 가장 특성이 좋은 소재입니다. 더 가볍고 딱딱한 진동판은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공명 특성도 이상적이며 보이스 코일의 냉각을 도울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소재입니다. 제가 무리해서 5인치 더블 다이아몬드 미드레인지를 사용한 가장 큰 이유는 150Hz 이르기까지 가장 완벽한 주파수 특성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드라이버 하나만 사용했을 땐 순탄하지 못했던 모습과는 크게 대조적이었기에 오직 재생음의 질을 위한 결정이었습니다.



 

HiFi.CO.KR - LA AssolutaAkira에 사용되는 5인치 드라이버의 마그넷 시스템 구조가 궁금합니다. 셀 컨셉과 같은 구조입니까?

 

Janczak 셀 컨셉과 비슷한 아이디어이긴 합니다. 하지만 좀 더 정확한 표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만 5인치 다이아몬드 마그넷 시스템은 처음부터 이 드라이버에 최적화 된 기술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HiFi.CO.KR 타이달은 크로스오버 회로에 듀어런트의 부품들을 고집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 크기에도 놀랐습니다만 듀어런트 이렇게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아큐톤 드라이버와 궁합이 상대적으로 아주 뛰어나기 때문입니까?

 

Janczak 우리는 10년 이상 동안 크로스오버 회로에 듀어런트사의 부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실버 캡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왔습니다. 듀어런트의 부품은 단순히 크기만 클 뿐 아니라 엄청난 비용을 요구합니다. 실제 스피커 모델에 따라 크로스오버 회로에 사용되는 부품 값이 12,000유로 정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실 요즘엔 우리뿐 아니라 듀어런트사의 부품을 사용하는 스피커 메이커가 생겨났습니다.


확실하게 설명 드릴 수 있는 것은 우린 듀어런트사의 부품 중에서도 등급이 완전히 다른 부품을 사용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러한 내용들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다면 우리의 웹 사이트를 통해 충분히 확인 가능합니다. 이러한 고집은 아큐톤 드라이버와 함께 최고의 재생음을 선사하기 위해서 입니다.




03.jpg


<타이달 스피커에 사용되는 듀어런트사의 크로스오버 부품들>



HiFi.CO.KR - 타이달은 앰프와 같은 전자 장비도 생산합니다. 이와 같은 제품 개발은 타이달 스피커의 완벽한 구동을 위해서인가요?

 

Janczak 여기에 대해 답변 드리기 위해선 한 가지 예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부가티는 최고속 420KM/H 달리기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런 성능을 가지기 위해서 부가티는 엔진과 변속기 그리고 섀시를 직접 개발하여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상하리만큼 하이파이 시장에서만 다른 메이커의 제품들과 매칭시키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왜 좋은 재생음이 나오지 않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품습니다.


분명 하이파이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포넌트는 모두 전문가에 의해서 제작된 것입니다. 이것은 각각의 제품을 완성도를 논하는 것과는 다른 문제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카메라를 예로 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완벽한 렌즈가 있고 이것으로 결과물을 담기 위해선 완벽한 카메라 바디가 필요합니다. 캐논의 렌즈엔 캐논의 바디가 필요하고 라이카의 렌즈엔 라이카의 바디가 필요합니다. 저도 이와 같은 개념으로 완벽한 매칭을 위해 우리 스피커에 맞는 앰프를 제작, 생산하고 있는 것입니다.



 

HiFi.CO.KR - 타이달의 외관 마감 품질은 정말 예술적입니다. 이와 같은 품질 구현을 위해 마감 작업은 어디에서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요?

 

Janczak 우리 스스로 원하는 마감 품질을 얻기 위해서 즉각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외부 업체를 찾아 의뢰하고 있습니다. 애솔루타의 경우 약 100kg의 폴리 에스테르 래커가 필요합니다. 이후 액체 유리로 만든 조각처럼 보이기 위해 약 160시간의 수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우리의 특별한 마감에 대해 지난 15년 동안 전 세계의 매거진을 통해 설명해 왔습니다. 여기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옷칠(4)을 추가하는 방법과 며칠 동안 물건을 손으로 닦는 방법은 많은 비용과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결과적으로 최고의 부품, 최고의 엔지니어링 및 많은 수작업자의 노력 끝에 완성이 됩니다. 만약 지구 상에서 우리의 스피커 마감보다 더 훌륭한 마감을 찾게 된다면 우리는 타이달의 스피커 한 조를 무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품질 비교 품목엔 최고의 피아노 제조 업체에서 제작된 피아노와 롤스-로이스에 사용되는 대시보드 그리고 이태리 최고 가구 메이커들의 제품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HiFi.CO.KR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타이달에 대해 조금 알게 된 아주 유익한 만남과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수입사 - 체스오디오

www.chessaudio.co.kr

2
-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