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파이 e매거진
  • 커뮤니티
  • 음반
  • 하이파이게시판
  • 하이파이 장터
  • 갤러리
  • 공동구매
 
국내에서 만날 수 있는 로텔 하이파이 제품들에 대한 설명

작성자 | 운영자(admin)
0
추천 : 0 | 조회 : 2760 | 댓글 : 2,595 | [2017-11-24] 11:07



국내에서도 익히 잘 알려진 하이파이 컴포넌트 전문 메이커 로텔에 대한 소개글이다. 최근 로텔의 국내 수입사가 ㈜로이코로 변경 되었는데 주력 상품도 변경되었으며 A/S 정책도 더 개선되었다.

 

무엇보다 유럽의 로텔 디스트리뷰터가 Bowers & Wilkins인 만큼 유럽에서도 Bowers & Wilkins의 중저가 스피커를 로텔과 짝을 지어 많이 판매가 될 정도로 이들 조합은 인기가 좋다고 한다.

 

참고로 로텔은 A부터 Z까지 하이파이 컴포넌트 생산과 관련된 거의 모든 부품을 생산해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참고로 수 많은 하이엔드 오디오 메이커들이 자신들이 사용하는 토로이달 트랜스포머를 로텔에 생산 의뢰하고 있을 정도로 로텔의 트랜스포머 품질은 유명하다.

 

여기에 NCT 방식의 섀시 생산과 몇몇 전용 부품까지 모두 로텔이 생산하며 커스텀 방식으로 주문하여 사용한다.

 

놀라운 일중 하나는 로텔의 생산량은 하이파이 메이커로써 엄청난 수준인데 번-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샘플 테스트가 아니라 전수 테스트에 의해 제품을 출하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로텔의 어떤 제품들이 주력으로 소개 될지 모델 사진과 함께 간략한 소개 하겠다.

 

 



RC-1572 프리앰프

01-RC1572.jpg 02-RC1572-1.jpg


국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로텔의 하위 프리앰프 모델인 RC-1572 프리앰프이다. 내부 사진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겠지만 로텔은 리케이지 플럭스와 댐핑을 위한 트랜스포머 커버를 사용해 고음질을 실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날로그 입력과 더불어 로텔의 독자적인 볼륨 회로를 탑재하고 있는데 RC-1572 프리앰프는 DAC까지 탑재하고 있다.

 

막연히 구색을 맞추기 위한 DAC 탑재가 아니라 아사히 카세이 마이크로디바이시스사의 고성능 D/A 컨버터 칩을 탑재하고 있다. 스펙상 32비트에 768kHz 샘플링 레이트까지 처리 가능한 칩으로 이를 통해 USB 오디오 스펙 역시 32비트 384kHz까지 지원하고 있어 별도의 소스기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여기에 포노앰프까지 탑재하고 있어 심플하게 분리형 앰프를 추구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권할만한 프리앰프이다.

 

 



RC-1590 프리앰프




03-RC1590.jpg 04-RC1590-1.jpg


RC-1590 프리앰프는 로텔의 상위 라인업에 해당하는 프리앰프이다. 내부 사진만 보더라도 RC-1572 프리앰프와 많은 차이점을 보는데, 육안상 가장 큰 차이 중 하나가 2개로 분리된 트랜스포머다.

 

이와 같은 디자인은 아날로그 회로에 공급을 위한 트랜스포머와 디지털 회로에 공급을 위한 트랜스포머로 서로 격리 시키기 위해서이다. 이를 통해 특정 회로의 노이즈가 전원부에 유입돼 디스토션을 증가하는 것을 막아낸다.

 

여기에 고품질의 MM 포노 스테이지를 탑재하고 있으며 RC-1572 프리앰프와 마찬가지로 아사이 카세이사의 고성능 DAC 칩을 탑재하고 있지만 좀 더 세분화 된 레귤레이터 회로를 통해 더 나은 음질을 제공하게 된다. 이러한 세분화 된 레귤레이터 회로는 아날로그 증폭 회로에도 적용돼 전체적으로 RC-1572 프리앰프 보다 더 좋은 음질을 제공한다.

 

 



RB-1552MKII 파워앰프




05-rb1552mkII.jpg 06-rb1552mkii-1.jpg


RB-1552MKII는 로텔의 파워앰프이다. 파워앰프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가 대용량 토로이달 트랜스포머인데, 로텔은 토로이달 트랜스포머를 잘 만들기로 유명한 회사 중 한 곳이다. RB-1552MKII8옴에서 채널당 130와트의 출력을 내며 증폭 방식은 AB 클래스에 밸런스 입력이 가능한 파워앰프입니다.

 

사진에서도 잘 나타나지만 듀얼 모노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깔끔한 디자인을 위해 방열판은 섀시 안에 설치하고 있는데, 한 가지 특이한 스펙은 RCA 입력 쪽 게인이 좀 더 높다는 것이다. 그래서 RCA 입력시 더 큰 음량을 얻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영국제 슬릿-포일 캐패시터를 탑재하여 빠르고 정확한 저역 반응을 기대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RB-1582MKII 파워앰프




07-rb1582mkIi.jpg 08-RB1582MKII-1.jpg


RB-1582MKII는 로텔의 본격적인 파워앰프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사진을 보면 이해가 쉽겠지만 대출력에 대응하기 위해 물량 투입이 이뤄진 파워앰프이다. 이런 설계를 바탕으로 RB-1582MKII 8옴에서 채널당 200와트의 출력을 낸다. RB-1552MKII와 마찬가지로 클래스 AB 증폭 방식을 추구하고 있지만 설정 값은 다소 다르다.

 

RB-1582MKII의 가장 큰 강점은 출력 보다 막강한 전원부에 있다고 봐야 한다. 충방전이 빠른 슬릿-포일 캐패시터의 용량은 6만 마이크로패럿에 이르며 또한 별도의 케이스에 수납된 대용량 트랜스포머가 결합돼 RB-1552MK와 비교해 확실한 저음 구동이 가능한 파워앰프로 평가 된다.

 

또한 출력부 회로엔 채널당 10개의 바이폴라 트랜지스터로 구성돼 있으며 노이즈 억제를 위해 모든 접지는 카퍼 그라운드 플레이트 위에 스타 패턴으로 마감되어 있는데, RB-1582MKII 역시 RCA 연결시 더 큰 음량을 얻을 수 있으며 XLR 연결시 부드러운 음을 얻을 수 있다.


 

 


RA-1572 인티그레이티드 앰프




09-ra1572.jpg 10-ra1572-1.jpg


로텔이라고 하면 그들이 생산하는 제품 중 인티그레이티드 앰프를 먼저 떠올릴 만큼 합리적인 모델의 앰프를 전문적으로 생산해 내고 있다. 이 중 RA-1572가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선택할 수 있는 모델이다. RA-1572는 물량 투입이 상당한 인티그레이티드 앰프로써 8옴에서 채널당 120와트의 출력을 낼 수 있다.

 

RA-1572 역시 아사히 카세이사의 32비트 DAC 칩을 탑재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32비트 384kHzUSB 오디오 입력도 가능하다. 여기에 고성능 포노 스테이지(MM) 회로로 탑재하고 있어 LP 재생 역시 턴테이블 추가 만으로 즐길 수 있다.

 

앞서 언급했던 분리형 앰프를 하나의 섀시 안에 포함시켰다고 과언이 아닐 만큼 내부는 충실하게 설계됐다. 파워부의 경우 듀얼 모노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으며 그 위에 프리앰프 회로와 디지털 회로를 탑재시켰다.

 

 



RA-1592 인티그레이티드 앰프




11-RA-1592.jpg 12-ra1592-1.jpg


RA-1592 인티그레이티드 앰프에 대해 로텔 스스로 55년간의 오디오 컴포넌트 제조 역사상 가장 우수한 앰프라고 자평한 제품이다. 내부 사진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겠지만 대형 히트싱크가 사용되었고 무게는 17kg에 이른다.

 

대형 트랜스포머를 중심으로 파워앰프의 출력부는 듀얼 모노럴 구조로 디자인되어 있다.

 

증폭 방식은 여러 로텔사의 제품과 마찬가지로 AB급 증폭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프리 아웃 및 듀얼 서브우퍼 아웃 출력등을 통해 보다 강력한 하이파이 시스템으로 나아갈 수 있게 설계 되었다. 또한 하이엔드 입문형 인티그레이티드 앰프답게 DC 옵셋과 과전류, 단락 회로 및 온도 모니터링에 따른 보호 회로를 통해 스스로 커런트를 조절하여 컨디션을 유지하고 스피커를 보호 할 수 있는 기능도 로텔만의 기술로 탑재되었다.

 

이 외에도 USB를 통해 아이팟 입력이 가능하며 아사히 카세이 DAC 칩을 통해 PCUSB 오디오 연결로 DSD 파일까지 재생까지 가능하다.

 

 


A14 인티그레이티드 앰프




13-a14.jpg 14-a14-1.jpg


A14는 하이파이 입문자들을 위한 가장 상위 모델에 인티그레이티드 앰프이다. 8옴에서 채널당 80와트의 출력을 낼 수 있으며 A14 역시 로텔의 인티그레이티드 앰프로 오디오파일들을 납득시킬 수 있는 AB급 증폭 회로로 설계 되었다.

 

놀라운 것은 입문형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출력부 회로는 듀얼 모노 회로로 구성 돼 있으며 프리앰프부와 출력부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토로이달 트랜스포머에 별도의 커버가 씌워져 있지 않지만 이 역시 로텔이 보증하는 품질을 가진 트랜스포머이다.

 

그리고 A14 역시 아사히 케세이의 고성능 DAC 칩을 탑재하고 있으며 USB 오디오 입력을 통해 32비트 384kHz까지 입력을 지원하며 DoP를 통한 DSD 재생까지 가능하다.

 

 


CD14 CD 플레이어




15-cd14.jpg 16-CD14-1.jpg


국내에선 로텔의 2가지 타입의 CD 플레이어를 만나 볼 수 있다. 그 중 가장 저렴한 모델에 CD 플레이어가 CD14 이다.

 

CD14의 전력 소모가 작은 만큼 소용량 트랜스포머가 탑재 돼 있지만 듀얼 모노 디자인의 출력부 회로가 돋보이며 세분화 된 레귤레이터 회로로 디지털부 회로와 아날로그 회로 모두에 리플이 억제된 전류를 공급해 음질을 끌어 올리고 있다.

 

CD 로딩 메커니즘의 경우 별도의 서브 섀시 위에 탑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진동에 의한 지터를 억제하는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다.

 

 


RCD-1572 CD 플레이어




17-rcd-1572.jpg 18-rcd1572-1.jpg


본격적인 하이파이 CD 플레이어인 RCD-1572 이다. 케이스 디자인에 있어서도 CD14를 압도하는 품질을 갖추고 있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CD14에 비해 더욱 큰 토로이달 트랜스포머가 사용되고 있으며 출력부 회로 역시 좀 더 섬세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디자인은 CD14와 유사하나 전체적으로 한 차원 높은 등급의 부품이 사용되고 있다.

 

참고로 RCS-1572에 사용된 캐패시터는 슬릿-포일 로우 ESR로 이 중에서도 로텔의 커스텀 스펙에 의해 선별된 부품들이 쓰여 재생음의 품질을 크게 개선시켰으며 기존 프리앰프나 인티그레이티드 앰프에 탑재된 아사히 케세이의 DAC 칩이 아니라 울프슨사의 24비트 192kHz DAC 칩을 통해 지금까지 이어져온 로텔의 CD 플레이어 음질을 계승하고 있다.

 

이는 과거 무척 좋은 평을 이끌어냈던 로텔의 CD 플레이어의 명맥을 잇기 위한 디자인으로 판단된다.





수입원 - (주)로이코

www.royco.co.kr

0
-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