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파이 e매거진
  • 커뮤니티
  • 음반
  • 하이파이게시판
  • 하이파이 장터
  • 갤러리
  • 공동구매
 
[도입기] 얼티밋 프리앰프, 패스 랩스 XS 레퍼런스

작성자 | 운영자(admin)
0
추천 : 0 | 조회 : 2699 | 댓글 : 2,608 | [2018-02-26] 17:06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과 얼티밋 오디오 시스템에서 프리 앰프의 중요성은 무척 큽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현재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에서는 프리 앰프가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 체계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소스 기기에서 출력되는 음악 신호가 파워 앰프로 바로 전송되게 되면 스피커뿐 아니라 파워 앰프까지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프리 앰프가 필요한 이유는 바로 볼륨 시스템 때문입니다. 소스기기로부터 출력된 음악 신호를 감압시켜 파워 앰프로 보내야 하는 것이죠. 문제는 볼륨 회로에 의한 감압은 신호의 손실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볼륨 회로에 따라 하이엔드 오디오 이상의 시스템에선 재생음의 차이가 극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여기선 좌/우 편차도 포함되는데 볼륨 회로가 뛰어날수록 이 편차가 줄어 듭니다.

 

그리고 프리 앰프가 프리 앰프로 불리는 이유, 볼륨 회로를 통과한 음악 신호는 신호 손실로 인해 하이엔드 오디오가 요구하는 신호의 순도와 거리가 멀어집니다. 그래서 프리 앰프의 증폭 회로를 통해 다시금 신호의 순도가 높아지는 것이죠.

 

보편적으로 프리 앰프의 역할은 이렇습니다.

 

패스 랩스의 레퍼런스 프리 앰프인 XS 프리 앰프는 이미 HiFi.CO.KR의 공식 레퍼런스 프리 앰프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제 시스템에도 XS 프리 앰프를 도입하게 된 결정적 계기는 HiFi.CO.KR 리스닝 랩에서 사용할 아주 뛰어난 프리 앰프를 찾기 위한 오디션 중에 확신을 얻게 된 것입니다.

 

패스 랩스의 XS 프리 앰프는 싱글-엔디드 방식의 프리 앰프입니다. 청감상 정보량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완벽에 가깝게 분리된 좌/우 채널과 아주 우수한 볼륨 회로는 프리 앰프 중 최고봉에 올라 서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한 전원부 분리형 디자인에 좌/우 전원 출력 디자인은 그야말로 레퍼런스 프리 앰프의 교과서적인 디자인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헤비 게이지의 내부 전원선은 프리 앰프의 재생음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 있죠.

 

무엇보다 200단계에 가까운 볼륨 스텝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 중 0에서 100단계가 도저히 설명할 수 없을 세밀한 조절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내부 저항도 적고 스피드가 무척 빠른 볼륨 회로라는 것은 + 알파입니다.

 

결정적으로 XS 프리 앰프는 무척 정확하고 빠른 스피드를 지향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패스 랩스의 레퍼런스 파워 앰프뿐 아니라 마스터피스나 상당히 많은 파워 앰프와의 폭 넓은 매칭의 호환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기존에 패스 랩스 프리 앰프에 대한 완전히 다른 시각을 가지게 만들 정도로 뛰어납니다. 이것이 바로 패스 랩스가 하이엔드 오디오에서 지향할 다음 세대의 재생음이라 생각합니다. 외관에서 뿜어내는 포스도 훌륭하기에 하나에서 열까지 높은 신뢰를 가지고 있는 프리 앰프입니다. 현재는 마스터피스 모노 파워 앰프와 매칭하여 더 뛰어난 재생음을 만들어 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01.jpg


패스 랩스의 XS 프리 앰프는 두 박스로 구성돼 있습니다. 첫 번째엔 증폭 회로와 볼륨 회로가 탑재돼 있는 증폭부이며 나머지 하나는 전원부 입니다. 박스 패키지도 두 개의 박스로 이뤄져 있지만 겉 박스는 하나에 담겨 있습니다. 사진은 겉 박스에서 모두 꺼낸 사진입니다.

 

 


02.jpg


신품을 개봉할 때면 항상 무척 설레입니다. 오래도록 아무런 탈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길 간절히 바라면서 말이죠. 별 것 아닌 언패킹이지만 아주 세심하게 다뤄줍니다.

 

 


03.jpg


고가의 프리 앰프 답게 스티로폼으로 완벽하게 포장돼 있습니다. 증폭부쪽엔 리모컨 케이스도 함께 포장 돼 있습니다.

 

 


04.jpg


와우, 열어보니 속살이 참 고운 섀시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세심하게 포장한 느낌도 들고 무척 견고한 느낌입니다. 뭐랄까요? 섀시 가공 정밀도도 무척 뛰어나지만 패스 랩스의 섀시에 적용된 아노다이징 기술에 의해 무척 미묘한 컬러는 언제 봐도 만족스럽습니다.

 

 


05.jpg


박스의 폼에 수납된 두 개의 섀시를 모두 꺼냈습니다. 우선 기존 패스 랩스의 프리 앰프에 비해 육중한 몸체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것이 두 덩어리로 구성돼 있는데 만족감은 장난이아닙니다. 가운데 놓여진 케이블은 DC 케이블로 결속 신뢰도가 높은 단자에 헤비게이지 스펙의 와이어로 제작 돼 있습니다.

 


06.jpg

 

XS 레퍼런스 프리 앰프의 후면입니다. 정말 아름답지 않나요? 증폭 회로는 섀시 내부에서 철저하게 좌/우 분리형 디자인으로 설계 돼 있습니다. 또한 바이-앰핑 뿐 아니라 트라이-앰핑까지 가능하도록 3개의 프리/아웃 출력을 지원하고 있으며 3개의 출력 중 하나는 슬레이브 형식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말 멋진 디자인이며 이런 디자인을 채택한 얼티밋 프리 앰프는 XS 레퍼런스 프리 앰프가 유일합니다.

 

 


07.jpg


내부 DC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이런 형식으로 체결 됩니다. 무게만 해도 상당한 케이블입니다. 15암페어의 IEC 단자와 크기를 비교하면 어느 정도 체급인지 실감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08.jpg


전면에서 바라본 XS 프리 앰프 사진입니다. 크며 표면이 무척 부드러운 묵직한 볼륨 노브가 인상적입니다. 모두 육중한 섀시에 수납돼 있지만 전원부는 웬만한 파워 앰프를 연상시킬 만큼 무겁습니다.

 

 


09.jpg


XS 레퍼런스 프리 앰프는 얼티밋 오디오 체급에 걸 맞는 놀라운 가공의 정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헤어핀 마감은 과연 누가 따라올 수 있을지 궁금증을 자아낼 정도로 감탄을 자아낼 수 밖에 없습니다.

 



10.jpg


사실 XS 프리 앰프를 제가 사용 중인 랙에 수납하는데엔 철저한 계획이 필요 했습니다. 그 이유는 dCS 비발디 시스템에 의해 이미 포화 상태였기 때문이죠. 저녁에 형광등 아래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만 섀시의 표면 질감은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11.jpg


앞서 몇 번 보셨던 헤비 게이지 스펙에 DC 케이블입니다. 절대적인 단자의 신뢰도를 보여주는 것, 바로 헤드 부분입니다. 정말 무겁기도 하고 저것이 솔리드 알루미늄 형태로 제작된 단자입니다.

 

 


12.jpg


결국 이와 같은 방법으로 제 랙 시스템에 XS 레퍼런스 프리 앰프를 수납시켰습니다. 비주얼에서도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보다 정확하고 빠른 스피드에 재생음과 저역의 응답 능력과 전 대역에 걸친 에너지의 리니어리티는 정말 훌륭합니다. 사실 도입한지 2개월이 넘었기 때문에 처음 때 재생음 보다 압도적으로 훌륭한 재생음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사실 마스터피스 모노의 튜닝을 위해 사용했던 프리 앰프 중 하나였는데요. 당분간 마스터피스와 짝을 이뤄줄 예정입니다. 패스 랩스의 XS300 파워 앰프의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당분간의 계획입니다. ^^

0
-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