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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제우스가 태어난 곳에서, 얼티밋 USB DAC 이데온과 인터뷰

작성자 | 운영자(ad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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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1 | 조회 : 3133 | 댓글 : 2,563 | [2019-11-17] 21:40



01.jpg HiFi.CO.KR - 이제 본격적으로 이데온의 가장 전문적인 분야인 DAC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이데온이 가장 먼저 선보인 DAC는 아야지 입니다. 사실 그리스라면 유럽연합 소속으로 많은 오디오 파일들에게 친숙한 이름으로 지을 수 있었을 것 같은데요.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아야지라는 이름이 굉장히 그리스적인 부분이 있는 거 같습니다. 아야지란 이름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그리고 이 DAC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라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데온 – 아야지는 3배 이상의 가격대를 형성하는 제품과 비교 우위를 가지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당한 고가의 시스템에서도 아야지 DAC을 사용한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DXD 재생이 가능한 DAC 384kHz까지 모든 종류의 파일을 처리하며 음악을 듣고 청취자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제작한 제품입니다.


우리 고객들은 아야지가 매우 자연스러운 소리를 재생하며, 디테일 높은 정보와 깊은 저역, 그리고 아주 큰 사운드 스테이지를 재현해 낸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아야지는 그리스어로 시원한 산들바람, 산에서 불어오는 신선한 바람, 아침에 행복감을 주는 자연의 바람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우리는 이 제품이 청취자에게 그런 자연의 기쁨을 음악 청취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야지 DAC의 내부엔 동급 가격대의 제품에선 볼 수 없는 고품질의 부품들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세계에서 가장 고가의 Crystek 클럭을 사용과 같은 것이죠. 대부분의 회사들은 높은 가격을 이유로 쉽게 사용하지 않고 있는 부품입니다. 우리의 제품 철학은 이에 상반 됩니다. 우리는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부품을 선호하며 선택합니다. 가격은 상관없습니다. 도달할 수 있는 최상의 소리를 만들고 싶기 때문입니다.


또한 “버실리스”는 무척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엔지니어로 항상 좋은 전원에 중점을 두고 있어서 아야지는 높은 디테일의 디자인과 더불어 강력한 전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이즈가 극히 적으며 아주 조용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오디오를 위해 특별히 제작한 트랜스포머와 최고의 캐패시터등의 여러 부품들은 동급 제품군에선 찾아 볼 수 없는 것들입니다. 이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커버를 열어 눈으로 직접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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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솔루트 DAC의 후면, 국내엔 BNC 단자가 AES/EBU로 변경되어 출시된다>




HiFi.CO.KR -
현대 DAC들은 디지털 프로세싱과 관련된 개선에 많은 주목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수많은 메이저급 회사들은 1회성의 지원뿐 아니라 추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음질을 개선하기도 하는데요 이데온은 이와 관련된 기술에 있어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이데온 – 우리 디자인들은 모두 독자적인 기술들 입니다. 모든 걸 직접 디자인하며 대부분의 회사들이 사용하는 범용성을 가진 보드들도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USB 입력부는 더욱 특별한 디자인으로 완성되어 있습니다. 직접 디자인한 USB 리시버와 USB 보드가 비밀 레시피중 하나라고 말씀 드리고 싶군요.


이데온만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지터를 감소시키는 특별한 디자인입니다. 빠른 프로세싱과 낮은 지터를 실현했죠. 또 하나의 레시피는 보드 디자인입니다. 보드를 어떻게 디자인하는가와 더불어 보드에 실장되는 부품의 레이아웃 디자인까지 철저히 검토 되었습니다. 보드내의 부품 레이아웃은 지터에 굉장한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데온(버실리스) – 전원부 또한 지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우린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기초로 울트라 로우 노이즈 전원으로 지터 레벨에서 이만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터의 비밀은 단지 지터만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단순하게 지터 레벨이 낮은 기기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DAC들은 로우 페이즈 노이즈의 지터 스펙에 초점을 맞춰 기기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좋은 클럭 공급과 함께 모든 면에서 깨끗한 클럭을 원했습니다. 노이즈 없는 깨끗한 클럭, 이것이 우리의 비밀입니다. 이를 실현하는 것은 대부분의 회사에 큰 부담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바로 가격적인 부분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런 부담을 이겨내고 아주 고가의 고품질 파워서 플라이어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데온 – 이런 이유들로 우리와 같은 칩을 사용하는 다른 제품과 비교에서 결과는 같지 않습니다. DAC 칩이 같아도 DAC 칩에 관련된 투자와 노하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DAC 칩의 성능을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전원부에서 USB 리시버까지 이르는 주요 구조가 정말 좋아야만 합니다.


우리는 ESS 9038Pro 칩을 사용한 울트라 하이엔드 모델부터 아야지 DAC 모두 3가지의 섹션으로 보드로 구성하고 만들었습니다.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에서 ESS 9038Pro 칩을 사용한 DAC가 극히 드물다는 걸 확인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이들도 하이엔드 DAC이라고 정의할 수 없는 제품들 입니다. 단순히 보드에 칩을 넣고 고객에게 제공할 뿐이죠. 이런 식으로는 절대로 제대로 된 성능을 구현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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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품질 클럭 제네레이터로 평가 받는 CRYSTEK 클럭이 사용되고 있다>



HiFi.CO.KR -
지금의 질문을 드릴 시간을 기다려 왔는데요 앱솔루트 DAC! 정말 처음 보는 순간 굉장한 크기에 놀랬고 독특한 디자인적인 아이덴티티에도 놀랐습니다. 우선 크기에 대해서 궁금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일반적인 컴포넌트 사이즈에 비해 보다 큰 크기를 가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특히 폭이 그러한데 상대적으로 왜 이렇게 넓은 크기를 지향하게 되었는지 실제 대부분의 제조사들은 크게 제작할 경우 폭은 그대로 두고 높이라든지 깊이를 확장해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데 왜 폭을 늘리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이것도 디자인적인 아이덴티티 일 수 있겠지만요.



이데온 - 디자인에 대해서 말씀 드리자면 앱솔루트 DAC는 무척 큽니다. 대부분의 DAC 보다 크죠. 첫째 우리는 정말 많은 부품들을 실장 해야만 했습니다. 앱솔루트 DAC의 기본 디자인은 아테네 올림픽 성화를 디자인한 유명한 디자이너의 작품입니다.


우리를 위해 완성된 훌륭한 다자인 랭귀지를 따르면서도 고음질 재생에 필요한 많은 종류의 부품들을 넣을 수 있는 큰 하우징이 필요했습니다. 이런 수준의 재생음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법칙을 피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자면 우리는 100여개 이상의 캐패시터들을 필요로 했습니다.


앱솔루트 DAC과 같은 레벨의 재생음을 얻기 위한 거대한 파워 뱅크가 필요했죠. 조금 큰 사이즈의 캐페시터 몇 개만 제외해도 완성되지 않는 재생음이었습니다. 일단 DAC 칩이 확정되면 이 같은 레벨에 고음질을 얻기 위해서 DAC 칩에 대한 폭넓은 경험과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이 부분은 거대한 엔진을 지닌 차와도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강력한 힘을 일반적인 도로엔 적용할 수는 없지요.


이건 마치 포뮬러 1을 위한 자동차를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힘이 낮은 엔진을 가지고 있더라도 밸런스를 맞춰 차 전체를 지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ESS 9038Pro 칩으로 실현한 것입니다. 전 세계 어느 회사도 이런 디자인을 실현할 수 없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데온과 같은 경험과 노하우가 그들에게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데온(버실리스) – ESS 9038Pro 칩을 능숙하게 다루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이데온 – ESS 9038Pro 칩으로 이런 얼티밋 DAC를 만들 수 있는 유일한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이데온(버실리스)우리만의 소프트웨어로 말이죠.

 


이데온그렇습니다. 또한 우리는 17개의 각기 다른 울트라 로우 노이즈 리니어 전원을 내부에 적용해 놓았습니다. 거의 모든 단계에서 울트라 로우 노이즈 파워 서플라이어를 통해 공급되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스펙을 넘어서는 혁신들이 많이 숨겨져 있습니다.



이데온(버실리스)아날로그 스테이지의 개발에만 2년 정도의 시간을 필요로 했습니다. 수많은 테스트들과 측정들을 거쳐서 결국 세계 최고의 아날로그단들 중의 하나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



이데온 - 우리는 솔리드 알루미늄의 밀링 가공으로 공명과 진동에 최상의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케이스 자체가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며 소리의 일부분이라고 하겠습니다. 또한 앱솔루트 DAC 만을 위한 커스텀 스펙의 극상의 트랜스포머를 제작하여 사용하며 다른 제조사에서 아날로그부에 메인으로 사용되는 최상급 트랜스포머를 앱솔루트 DAC에선 스크린(디스플레이)만을 위해 추가로 사용했습니다. 완전히 분리된 구조로 말이죠. 앱솔루트 DAC는 세계 최고의 Noise Ratio (저노이즈)를 실현한 제품이라 확신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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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개 이상의 캐패시터를 기반으로한 17개의 개별적인 울트라 로우 노이즈 전원단>



HiFi.CO.KR -
솔리드 알루미늄입니까? 원피스(풀바디 가공입니까)?



이데온그렇습니다




HiFI.CO.KR
커버만 따로 (덥는 형태)입니까?



이데온그렇습니다.


 


HiFi.CO.KR
인터뷰 도중 알게 된 가장 인상적인 사실은 100개 이상의 캐페시터가 앱솔루트 DAC에 사용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데온 – 17개의 개별적인 스테이지를 의미합니다. 내부에 17개의 개별적 전압을 만들어내는 파워 서플라이 회로가 탑재돼 있습니다
.


이데온(버실리스) - 그와 함께 3중의 분리된 파워 서플라이어로 구성했는데 메인과 미들 그리고 최종 파트로 나누어집니다.




HiFi.CO.KR -
내장된 트랜스포머는 총 몇 개입니까
?



이데온(버실리스)두 개입니다. 아날로그 스테이지에 하나, 디지탈에 하나입니다. 하나는 아날로그 스테이지를 위한 것이며 디지털에 사용된 전원부와 스펙이 완전히 다릅니다. 또 하나는 오직 디지털 회로만을 위한 것입니다
.



이데온 - 거기에 추가로 또 하나를 디스플레이용으로 사용했습니다.

 


이데온(버실리스) - 디스플레이와 전면부 컴퓨터를 위해 완전히 분리된 구성으로 별도로 하나를 더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만을 위한 클럭과 트랜스포머를 별도로 구성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 것 같이 이 트랜스포머 역시 다른 메이커에서는 메인 회로에 사용되고 있는 고급 제품이입니다.




HiFi.CO.KR -
앱솔루트 DAC 정말 인상적입니다. 아까 크기에 대해서도 설명을 부탁 드렸었는데 설명 도중 앱솔루트 DAC의 케이스가 솔리드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것을 알고선 굉장히 많은 원가가 투입된 DAC라고 생각됐습니다. 이런 무리를 감수하고도 왜? 솔리드 알루미늄을 사용했는지 설명을 듣고 싶고요. 그리고 기능적으로나 스펙적으로 아야지에 비해서 퀀텀 점프라고 할만한 내용들을 몇 가지 담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설명을 좀 더 자세하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이데온 - 솔리드 알루미늄의 선택은 매우 단단한 댐핑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밀링 가공으로 우리가 정확히 원하는 차폐 구조 형태로 내부를 가공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다른 파트들과 완벽히 격리시켜 트랜스포머를 배치할 수 있죠. 예를 들자면 파트 별로 조립해서 완성하는 것보다 솔리드 메탈 방식의 모노코크 바디가 공명과 진동에서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에 선택한 것입니다. 아야지 비교하자면 재생음의 차이가 무척 크다고 설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야지는 정말 훌륭한 DAC 입니다만 앱솔루트 DAC은 낮과 밤처럼 극명한, 믿을 수 없는 수준의 재생음을 들려줍니다. 아야지와 앱솔루트 DAC는 기본적으로 아주 자연스러운 소리로 같은 성향을 지니고 있고 완전히 똑같은 캐페시터를 사용하고 있지만 앱솔루트 DAC은 다른 여러 가지 차이점들을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부품으로 극히 세밀한 부분까지 신중하게 디자인된 결과물이기 때문에 차이는 당연할 수 밖에 없습니다.


3차원의 이미지와 극도의 디테일한 정보량을 표현하지만 자연스러움은 여전히 유지됩니다. 또한 앱솔루트 DAC가 재생하는 저역은 그 어떤 DAC에서도 들을 수 없는 품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데온(버실리스) - 뚱뚱한 저음이 아닙니다


이데온 - 사실에 가까운 저음을 재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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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풀 밸런스 출력을 구현하는 쿼드 아날로그 아웃풋 회로>



HiFi.CO.KR
– 이데온의 행보가 굉장히 빠르고 민첩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 USB 스트리밍 음질을 개선하기 위한 솔루션 두 가지 제품을 발매를 했고 DAC 역시 주력기와 레퍼런스 제품의 개발을 마쳤습니다. 혹시 앞으로 기대할 수 있는 특별한 제품을 개발 중인지요
?



이데온우리는 이제 막마스터 파워 서플라이제품을 발매했습니다. 특별하게 디자인된 울트라 로우 노이즈 파워 서플라이로 하이엔드 오디오를 DC 전원공급 장치입니다. PC 제품류 그리고 스트리머등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 역시 극상의 고품질 부품을 사용하게 될 것이며 아주 깨끗하고 강력한 전원을 출력하여 스트리머나 PC의 소리를 매우 드라마틱 하게 향상 시켜 줄 것입니다. 약 한달 안에 양산되어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출력 전압을 1V~22V까지 임의로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 했으며 두 개의 동시 출력 전압 지원으로 두 가지 기기를 동시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예정하고 있는 제품은 iStream이라는 플레이어입니다. 하드나 나스, 그리고 유튜브를 포함한 여러분이 생각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미디어 서비스 지원이 가능하며 재생도 가능합니다. 앞으로 3개월 이내에 발매할 계획을 갖추고 있는데 타이달 큐보즈등 모든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게 될 겁니다.




HiFi.CO.KR -
대략 가격대가 어느 정도 될지요? 혹시 아야지와 앱솔루트처럼 두 가지 등급으로 준비하고 계신건지요
?


이데온 - 아직 최종 가격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파워 서플라이어는 2,000유로 이하로 책정될 예정입니다. 스트리머는 아직 결정 되지 않았습니다. 아직 외부 디자인을 끝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




HiFi.CO.KR -
이렇게 한국을 방문해주셔서 개인적으로 참 기쁜데요. 한국 오디오파일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이 기회를 통해서 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게 제 마지막 질문이며 다음에 또 만나 뵐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가능하다면 내년에 그리스에서 꼭 만나 뵐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이데온우리는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제품을 디자인 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한국에 많은 오디오파일 분들이 저희 제품을 선택하고 행복해하실 수 있는 마음을 갖게 만드는 것 입니다. 이데온 제품으로 가장 좋아하는 음악을 듣고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술적 디테일, 내부 구성 디자인, 그리고 외적인 화려함은 잊으시고, 소리(음악) 그 자체에 집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저희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시게 된다면 소감을 저희에게 전달해 주시면 정말 기쁘겠습니다.


이데온(버실리스) – 오디오파일들이 오디오파일들을 위해 만들고 있습니다. 믹서나 팩스 등을 만드는 거대한 제조사의 제조품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음악을 사랑합니다. 우선 우리 자신을 위한 기기를 제작하고 충분히 검증한 후에 오디오파일을 위한 기기로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무엇보다 우리가 오디오파일이라는 걸 강조하고 싶습니다.




수입원 - 예나 오디오

http://www.yenaaudi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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