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파이 e매거진
  • 커뮤니티
  • 음반
  • 하이파이게시판
  • 하이파이 장터
  • 갤러리
  • 공동구매
 
윌슨 오디오 사브리나 X는 무엇이 특별해졌나?

작성자 | 운영자(admin)
0
추천 : 0 | 조회 : 1236 | 댓글 : 2,571 | [2020-09-10] 08:29



01.jpg



윌슨 오디오에서 91 Sabrina X(이하 사브리나 X)를 발표했습니다. 8월부터 조금씩 정보가 흘러 나왔으며 91일까지 엠바고로 걸려 있던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윌슨 오디오 페이스북을 통해서 조금씩 알려졌죠.

 

윌슨 오디오는 1, 2, 3 이런식으로 네이밍을 가져갔던 하이엔드 스피커 메이커입니다. 그런데 사샤 DAW에서부터 규칙이 바뀌기 시작했죠. 바로 대럴 윌슨을 통해 윌슨 오디오가 젊어지고 변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데이비드 윌슨은 슬하에 몇몇에 아들이 있습니다. 그중 대럴 윌슨이 가장 뛰어난 귀와 아버지의 철학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기에 그가 윌슨가의 가업을 이어 받게 된 것입니다. 대럴 윌슨 체제의 윌슨 오디오가 성공할 수 있을까? 의문을 갖고 계신 분들도 계시지만 오리지널 사브리나와 알렉스 프로젝트는 그가 총괄한 작업으로 이전 모델들 가뿐하게 뛰어 넘는 대단한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02.jpg


<캐비닛의 외형만으로도 변화는 느낄 수 있다. 좌측 / 오리지널 사브리나, 우측 / 사브리나 X>


 

오리지널 사브리나가 발표된지 무려 5년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5년 동안 그만큼 많이 판매가 되었기 때문에 사브리나를 어떻게 새로운 모델로 제작할 것인지는 윌슨 오디오 내에서도 누구도 쉽게 이야기를 꺼낼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사브리나 X는 캐비닛을 소재를 통차로 바꿔 디자인만 동일할 뿐 완전히 새로운 스피커로 태어났습니다. 윌슨 오디오는 캐비닛 소재에 있어 단일 소재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런 시도는 아직까지 윌슨 오디오만의 것으로 남겨져 있습니다.

 

그들은 X-매터리얼과 S-매터리얼이라는 비슷하지만 다른 특성을 내는 소재로 압도적은 투명도를 갖춰야 할 트위터 배플엔 X-매터리얼을 적용, 디테일한 울림을 살려내야 하는 미드레인지엔 S-매터리얼을, 그리고 배플을 제외한 인클로저엔 X-매터리얼을 사용하여 가장 이상적인 캐비닛 구조를 만들기 위해 힘 썼습니다.




03.jpg


<125Hz 대역에서 캐비닛에 쌓이는 스트레스를 색상으로 표현한 이미지, 사브리나 X에선 전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기존 사브리나는 배플에만 X-매터리얼이 지원되었고 배플을 제외한 인클로저엔 HDF 합판이 사용 되었습니다. 상급 모델인 Yvett(이베트)와 스펙 차이를 가져가기 위해서였죠. 그런데 의도했는지 그렇지 않았는지 모르겠지만 사브리나에 대한 평은 무척 좋았습니다.

 

사브리나 X에선 캐비닛 소재의 본격적인 윌슨 오디오화로 오리지널 사브리나와 차원이 다른 재생음을 만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윌슨 오디오는 자신들의 크로스오버 기술을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 작업 환경을 직접 목격한 리뷰어로써 솔직히 많이 놀랬습니다. 윌슨 오디오는 패시브 크로스오버 회로에서 캐패시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고 보다 이상적인 캐패시터 개발에 열을 올렸습니다.

 

그 결과물은 사실 그들의 새로운 레퍼런스 스피커 시리즈인 크로노소닉-XVX를 위해 디자인 된 것이죠. 결과물이 대단히 훌륭했던 나머지 윌슨 오디오는 캐패시터 회사를 인수하고 그 특별한 캐패시터를 유타주 프로보에 위치한 자신들의 공장으로 이전해 직접 생산하기에 이릅니다.




04.jpg


<윌슨 오디오는 크로스오버 성능을 대폭 향상시기키 위해 AudioCapX를 개발, 크로노소닉-XVX 이후 사브리나 X에 최초 적용이다>


 

윌슨 오디오는 이 특별한 캐패시터를 AudioCapX라고 명명하였고 정식 명칭은 AudioCapX-WA 입니다. 윌슨 오디오가 개발했다는 의미로 WA를 붙인 겁니다.

 

이를 통해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디테일한 재생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윌슨 오디오에 설명입니다. 저도 사브리나X를 아직 경험하지 못했지만 큰 기대를 걸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캐패시터가 적용된 윌슨 오디오에 가장 작은 플로어 스탠드형 스피커라는 점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브리나 X가 윌슨 오디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를 잘 나타내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사브리나 X의 변화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사샤 DAW를 위해 개발된 완전 새로워진 우퍼가 적용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 우퍼의 임펄스 응답과 파워풀한 저역 재생 특성에 맞춰 캐비닛도 개량된 것이지만 한 차원 높아진 스파이크 시스템도 제공하는데 등급에 상관 없이 최신 윌슨 오디오 스피커에 적용된 한 차원 수준이 높아진 부품들을 제공합니다.




05.jpg


<WAMM MC와 크로노소닉-XVX, 사샤 DAW에서 볼 수 있었던 보다 강화된 고신뢰 스파이크 부품이 사브리나 X에 기본 채용 되었다>


 

이를 통해서 보다 견고하고 이상적인 댐핑을 얻을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들만 보아도 오리지널 사브리나에서 사브리나X가 저역에서 얼마나 큰 변화를 맞이할 수 있을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 덕트 디자인들도 변경 되었고 이것은 크로노소닉-XVX 스피커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어 적용된 부분들입니다. 무척 기대가 큰 부분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생기는 대로 윌슨 오디오의 AudioCapX가 가지는 특성, 그리고 윌슨 오디오의 크로스오버 회로가 얼마나 특별한지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입원 - (주)케이원AV


판매원 - AV프라자

www.avplaza.co.kr


0
-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