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파이 e매거진
  • 커뮤니티
  • 음반
  • 하이파이게시판
  • 하이파이 장터
  • 갤러리
  • 공동구매
 
전 세계 Top 5 하이엔드 스피커 메이커, 일락(ELAC) 1부

작성자 | 운영자(admin)
1
추천 : 1 | 조회 : 2775 | 댓글 : 2,637 | [2019-04-17] 08:55



2018년 가장 인상적인 경험이었다면 그건 바로 알락 본사를 방문한 것이었습니다. 두 가지 의미에서 그렇습니다. 첫 번째는 알락은 독일 Kiel이라는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곳은 교육 도시입니다. 독일에서도 꽤 유명한 수 많은 대학들이 들어서 있으며 이뿐만 아니라 Kiel은 제가 독일에서 가본 가장 아름다운 도시였습니다.

 

특히 바다가 그러했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일락 본사의 규모였습니다. 일락이 굉장히 큰 회사라는 것은 사전에 알고 있었습니다만 실제 방문했을 때 그 규모는 입이 다물어지지 않았습니다. 일락에서 굉장히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이것을 정리하는 시간이 꽤나 많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에서야 포스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팩토리 투어는 2부에 나뉘어 포스팅 될 것인데요. 원래는 3부 이상으로 나눠야 할 정도로 저도 모르게 수 많은 사진을 담아 왔습니다. 일락의 부탁으로 사전에 걸러내야 하는 사진 작업이 있었던 부분도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여러 분들이 알고 계시는 엘락을 계속 일락으로 표기하는데요. 이번 기회에 정확히 바로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해외에선 엘락이라 그러면 어떤 회사냐고 묻는데요. 엘락의 정확한 발음은 일락입니다. 거기엔 일락의 풀 네임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일렉트로 어쿠스틱에서 ELAC를 따와 회사 이름을 지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회사의 정식 이름은 ELAC Electroacustic GmbH 입니다. 그래서 전 세계에 거의 모든 관계자와 오디오파일들은 엘락을 일락으로 부른다고 합니다.

 

일락이 하이파이 시장, 더 나아가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대단합니다. 첫 번째는 하이파이, 하이엔드 오디오, 카오디오 오디오 시장에 사용되는 거의 모든 AMT 트위터를 일락에서 생산하여 공급합니다.

 

여기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AMT 트위터를 개발하기 위해선 많은 비용의 생산 설비가 필요합니다. 이런 완벽한 투자 설비는 오직 일락만이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놀라지 마시기 바랍니다. 일락이 한해 동안 무려 20만개의 AMT 트위터를 생산합니다.

 

거의 모든 설비에서 자동화를 이루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진동판에 주름은 사람에 의해서 만들어 집니다. 무엇보다 BMW 3 시리즈 1대 가격과 맞먹는 개당 4만 유로에 이르는 초고정밀 금형이 필수인데 일락은 이 금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그러면 일락이 어떤 회사인지 지금부터 제 설명과 제가 담아온 사진을 통해서 확인하시죠.

 

 


01.jpg


일락을 방문하기 위해선 함부르크 공항에 내려 1시간 30분 정도 차를 타고 이동해야 합니다. 그러면 Kiel라는 도시가 나오는데요. 일락은 아주 오래 전부터 이곳에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규모를 지속적으로 키워가면서 말이죠.

 

사진의 건물은 일락이 통째로 사용하고 있는 건물입니다만 폭 보다는 깊이가 압도적입니다.

 

 


02.jpg


가까이서 문 크기를 보시면 이 건물의 규모가 얼마나 큰지 잘 아실 겁니다. 유럽에서도 이 정도 규모를 갖춘 하이파이 메이커는 한 손에 꼽을 정도이며 전 세계적으로 보아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제가 가장 놀랐던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03.jpg


문을 열고 들어서니 투박한 건물 외경과 달리 현대적인 인테리어를 중심으로 놓인 일락 스피커들이 보였습니다. 일락은 2차 대전 때 초음파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파이 메이커로 발전한 회사이며 아주 유명한 턴테이블 메이커이기도 했습니다.

 

과거 일락은 무척 독특한 디자인의 스피커가 많았던 회사였지만 지금은 심플하고 아주 모던한 스피커를 제작하는 메이커로 거듭났죠. 무엇보다 엔트리 모델에서 얼티밋 스피커까지 갖춘 몇 안 되는 하이엔드 스피커 메이커이기도 합니다.

 

 


04.jpg


일락은 하이파이 스피커 메이커로써도 굉장히 큰 두각을 나타내는 회사입니다. 그 이유는 트위터부터 미드레인지, 우퍼에 이르기까지 모두 자체 생산이 가능한 유일한 메이커입니다. 문제는 이들 진동판의 신뢰도나 품질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이미 견고한 알루미늄 진동판의 강도를 최고 수준으로 끌어 올리기 위해 크리스탈 형상으로 프레스하며 스피커 가격을 생각하면 쉽게 믿을 수 없는 최고의 자기 회로를 드라이브 유닛에 탑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단순히 드라이브 유닛만 잘 만들 뿐 아니라 어쿠스틱 이론에서도 최고 수준이라 경쟁 모델을 생산하는 라이벌들을 항상 긴장시킵니다.

 

 


05.jpg


현재는 콘센트로가 출시되어 플래그쉽의 자리를 내어줬지만 이전에 플래그쉽 위치에 있던 스피커의 내부 구조입니다. 일락은 이전부터 드라이브 유닛이 펼쳐낼 수 있는 지향성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있었던 회사이며 전 세계에서 몇 안 되는 무지향성 수퍼 트위터를 개발해낸 회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락의 상급 스피커엔 Coaxial 디자인의 드라이브 유닛이 존재하는데 이것은 위상 특성과 시간 오차를 최대한 줄여낸 아주 뛰어난 드라이버입니다.

 

 


06.jpg


일락의 독특한 어쿠스틱 이론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사진은 아단테 시리즈 중 하나로 독립된 챔버 구조에서 패시브 라디에이터로 저음을 출력해내는 방식입니다. 전 세계 어떤 스피커에서도 목격할 수 없었던 이 디자인은 1,000만원 미만의 스피커에서 필연적으로 동반되는 저역의 디스토션을 현격히 낮출 수 있는 방식으로 평가 받습니다.

 

어떤 면에서 일락은 시대를 초월하는 디자인을 선보여왔고 오디오파일들을 이끌어 왔는데 이번 역시 그렇습니다.

 

 


07.jpg


이곳은 비교적 심플하게 일락의 역사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일종에 박물관 입니다. 최근 하이엔드 오디오 메이커들이 그들의 철학뿐 아니라 역사에 대해 강조하기 시작했는데요. 이것은 유럽과 미국 오디오파일들에겐 굉장히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합니다.

 

어떤 컨셉으로 저런 형태의 사물을 디자인해 전시했는지 모르겠지만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살짝 난방과 관련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들더군요. 기능성과 디자인 모두를 잡아낸 기막힌 컨셉입니다.

 

 


08.jpg


일락이 턴테이블 제작을 시작으로 사업을 시작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그 시대에 제작한 부품들을 저렇게 뛰어난 컨디션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것도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09.jpg


아날로그 시대를 대표하는 소스기기와 각종 컨트롤 컴포넌트들도 눈에 뜁니다. 그만큼 하이파이에 있어 일락의 전통은 오래 되었다는 것이고 수 많은 기술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0.jpg


이곳은 일락에 몸담고 있는 분들의 사무 공간으로 통하는 길입니다. 규모가 꽤 대단하죠. 하지만 일락은 해외 리뷰어들의 팩토리 투어를 그리 반기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럼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는 일락을 방문하기 위해 무려 삼고초려를 했습니다. 3번째 시도만에 일락을 방문할 수 있었기 때문인데요. 그만큼 일락은 엔지니어링에만 관심이 높은 회사이며 마케팅엔 그리 많은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죠. 그만큼 자존심이 쌘 회사이기도 합니다. 물론 마케팅에 신경 안 써도 세일즈가 굉장히 잘 된다는 반증이기도 하고요.

 

 


11.jpg


이 사진도 몰래 담은 것입니다. 저 문 안으로 들어서면 R&D 센터입니다. 저도 카메라와 스마트폰을 놓고 보안 문서에 서명을 하고 겨우 들어갈 수 있었는데요. 규모나 스피커와 전자기기 설계에 필요한 장비 수준이 세계 Top 클래스 수준이었습니다.

 

드라이버의 트랜스듀싱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툴부터 시작해서 무려 10차 하모닉 디스토션 수치까지 측정해내는 장비들하며 캐비닛 내부 디자인에 따른 드라이버의 임피던스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장비들까지.. 일락은 그야 말로 세계 Top 5 스피커 메이커의 위상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12.jpg


제가 처음에 설명 드렸죠? 건물의 폭을 보고 짐작하시면 안 된다고요. 이 건물은 깊숙이 끝 없이 펼쳐져 있습니다. 이곳이 바로 생산 라인입니다. 참고로 웨어 하우스는 다른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생산 설비 수준에서는 제가 방문했던 하이엔드 오디오 메이커 중 가장 뛰어났습니다.

 

 


13.jpg


이러한 자동화 설비가 곳곳에 놓여 있습니다. 설비의 투자 규모도 압도적이지만 신뢰도 측면에서 압도적이라고 합니다.

 

 


14.jpg


사진과 같은 방식으로 드라이버 생산을 위해 필요한 부품들이 생산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생산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품질 관리도 이와 같은 장비에서 이뤄진다는 것입니다. 한해 20만개 이상의 AMT 트위터 생산이 과장이 아니었습니다.

 

 


15.jpg


바로 주름이 접혀진 AMT 트위터의 진동판입니다. 문제는 저 진동판의 원형은 필름 형식이고 사진과 같은 정교한 주름을 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저렇게 자연스럽게 완곡한 곡선 형태의 주름을 만들어 내기란 아주 어려운 일이죠. 또한 앞서 언급한대로 20만개의 AMT 트위터가 하이파이, 하이엔드 오디오, 카 오디오에 적용되기 때문에 정말 다양한 타입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같이 무척 어려운 일을 일락은 해내고 있더군요.

 

 


16.jpg


사진은 일락의 하이파이 스피커에 적용되는 JET 트위터 입니다. JET 트위터는 일락이 만들어낸 AMT 트위터의 명사입니다. 같은 트위터입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트위터에서 재생하는 고역의 투명도를 올리기 위해 별도의 플레이트에 장착합니다.

 

 


17.jpg


후면은 마그넷 회로입니다. 자력의 밀도를 개선시켜 보다 정확한 피스토닉을 가능하게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일락의 센스가 엿보이는 것은 캐비닛을 통해 트위터로 유입될 수 있는 진동을 끊어 내기 위해 스폰지가 사용 됩니다.

 

 


18.jpg


이것은 조립이 완벽하게 끝나지 않은 일락의 상급 스피커부터 탑재되는 Coaxial 드라이버입니다. 위상 특성과 시간축 특성 무엇보다 완벽한 재생음의 정위감을 선사할 수 있는 드라이버이죠. 이 드라이버가 다른 Coaxial 드라이버와 큰 차이를 가지는 것은 미드레인지는 피스톤 방식으로 움직이지만 트위터는 펼쳐내는 방식으로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서로의 간섭이 줄어들게 되어 그 어떤 Coxial 디자인의 드라이버 보다 높은 투명도와 해상도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9.jpg


후면부 사진으로 마그넷 회로 역시 거의 완벽하게 격리되어 있습니다. 또한 미드레인지 파트를 위한 자기 회로의 밀도는 우리가 알고 있는 미드레인지 드라이버 중 최고 등급에 속한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을 만큼 높은 신뢰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제작을 위한 모든 장비를 일락 스스로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 이와 같은 토털 프로덕션은 일락이 유일한 메이커라 설명할 수 있습니다.

 

 


20.jpg


일락은 자신들이 제작하는 모든 컴포넌트의 높은 완성도를 위해 모든 부분에서 자동화 생산 설비의 힘을 빌리지 않습니다. 수제작으로써 더 높은 완성도를 가져 갈 수 있다면 철저히 수제작을 고집합니다.

 

수 많은 엔지니어들이 사진과 같은 작업 공간에서 AMT 트위터의 마무리 작업을 가집니다.

 

 


21.jpg


그렇다면 AMT 트위터의 원형이 궁금하시죠? 원형이라면 진동판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사진이 바로 정말 보기 힘들었던 AMT 트위터의 진동판입니다. 필름 형식으로 아주 얇은 박막 형태이며 플랫 코일을 감싸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얇은 필름이 어떻게 AMT 트위터의 진동판으로 완성되는 것일까?

 

 


22.jpg


바로 사진과 같은 고정밀 금형에 의해서입니다. 최초의 기본적 작업은 숙련자에 의해서 완성되는데 그 작업을 보고 있자니 왜 숙련자만이 가능한지 쉽게 깨닫게 되었습니다. 정말 이 작업은 예술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트위터가 일락의 엔트리 스피커부터 탑재된다는 것을 믿기 힘들 수준이었죠.

 

참고로 다시 설명 드리지만 저 금형의 가격이 무려 4만 유로 이상 나간다고 합니다. 그 또한 수명이 길지 않고 짧아 교체 주기에 맞춰 교체 된다고 합니다. 일락, 정말 대단한 회사입니다.

 

독일의 스포츠 카 메이커인 포르쉐 역시 일락을 방문하여 생산 설비와 품질을 확인한 후 자사 차량에 일락의 AMT 트위터를 채용하기로 결정했죠. 이미 몇 년 전부터 말입니다.

 

 


023.jpg


일락의 트위터를 구성하고 있는 부품들입니다. 이 조립 과정을 지켜본 이로써 무척 어려운 작업들이 많습니다.

 

 


23.jpg


일락의 AMT 트위터는 자사엔 JET 트위터로 이름 붙여지며 타사로 납품되면 AMT 트위터라는 이름을 갖습니다. 한해 20만개 이상의 AMT 트위터는 포르쉐뿐 아니라 각종 건물에 커스텀 인스톨 방식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하이엔드 스피커 메이커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적용되는 플랫폼만 하더라도 여러 가지라 다양한 타입의 AMT 트위터가 제작 됩니다. 사진은 가장 기초적인 제작 과정을 끝낸 상태입니다.

 



24.jpg


위에 사진에서 가장 기본적인 진동판의 형태를 마무리한 사진입니다. 저 진동판이 독특한 발음 구조로 움직이면서 고역을 만들어내는 것인데요. 일반적인 돔 트위터에 비해 훨씬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어 로우 디스토션 측면에서도 유리하며 동시에 50kHz에 이르는 말도 안 되는 반응을 얻어낼 수 있는 유일한 트위터 기술이기도 합니다.

 

 


25.jpg


사진과 같이 자동화 설비에서 착착 작업이 이뤄집니다. 참고로 이와 같은 기기를 일락은 무척 많이 보유했습니다.

 

 


26.jpg


보시는바와 같이 진동판이 모듈에 고정되어 설비에 작업을 마쳐 나오고 있는 중입니다. 인상적인 것은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상단에 무게추가 올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도 일락만의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전 세계에 거의 모든 AMT 트위터를 일락에서 생산하는지 유추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27.jpg


이곳은 바로 일락의 레퍼런스 스피커 시리즈, 콘센트로에 사용되는 Coaxial 드라이버가 제작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별도로 설계되는 이유는 아주 특별한 트리트먼트를 거쳐야하기 때문입니다. 사진에 슬쩍 비춰지고 있는 장비들이 바로 그와 같은 특수 처리 장비들입니다.

 

 


28.jpg


일락이 정말 대단한 것은 세계 최초로 미드레인지의 Q를 컨트롤 할 수 있는 드라이버를 완성한 것입니다. 이것은 혁명과도 같은 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쿠스틱 룸에서 컨트롤 되지 않는 부분을 스피커로 컨트롤 할 수 있게 만들어둔 부분입니다. 이것은 오직 콘센트로 시리즈에서만 가능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29.jpg


보시면 아시겠지만 바스켓 인 바스켓 디자인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댐핑을 조절하기 위한 필수적인 디자인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콘센트로의 재생음이 정말 마음에 드는데 그 이유이기도 합니다.

 

 


30.jpg


단순히 설계 디자인 뿐만 아니라 진동판의 로우 디스토션 구현을 위해 미드레인지 진동판의 강도가 높아졌으며 바스켓 프레임의 강도도 높아져 있습니다. 참고로 더 크리스탈 멤브레인 디자인은 넌-프레스때 보다 강도를 몇 배나 올려줍니다. 이 또한 일락의 고유 기술이기도 합니다.

 

 


31.jpg


현대 고성능 드라이버에서 필요로 하는 것이 고성능 마그넷입니다. 재미난 것이 단순히 마그넷 파워가 강하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마그네틱 필드가 어떻게 형성되느냐도 중요하며 이 때문에 마그넷 레이아웃도 어느 때 보다 중요하게 되었죠. 그래서 이보다 중요한 것은 마그넷의 크기와 디자인입니다. 이 모든 스펙을 만족 시키는 마그넷을 일락을 가지고 있습니다.

 

 


32.jpg


콘센트로의 생산량은 어마어마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최소 5개월에서 6개월이 소요될 정도로 대기 물량이 적체되어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그 말이 거짓말이 아니었던 것이 핵심 부품이 저렇게 빡빡하게 생산되고 있더군요.

 

 

 

일락 팩토리 투어 2부에서는 스피커 설계와 생산에 대해 좀 더 심층적으로 다뤄지며 무엇보다 일락이 빅 히트를 기록 중인 턴테이블 생산과 관련된 내용들이 소개될 것입니다. 기대 많이 해 주셔도 좋고요. 며칠내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1
-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