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온 인터뷰 George Ligerakis (Chief
Operations Officer) Vasilis Tounas (Chief Engineer)
HiFi.CO.KR – 이렇게 한국에서 뵙게 돼서 너무 반갑습니다. 지난 뮌헨 쇼에서 뵈었었는데
제품이 다양해져서 디테일하게 인터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한국에서 이렇게 제품들과 함께 인터뷰를
나누게 될 수 있어 정말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많은 분들이 이데온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이데온이라는
단어도 우리에게 굉장히 낯선 부분이 있지만 심볼 아리고 해야 할까요? 어떤 산을 형상하고 있는 그런
이미지라 느껴지는데 거기에 대한 설명과 이데온을 언제 창업하게 되셨는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이데온 – 이데은 3년 전 그리스 아테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엔 우리를 위한 DAC를 직접 만들려는
의도로 시작 되었습니다. 우리는 오디오 매니아와 오디오 커뮤니티에서 다년간 순수 취미 활동을 해온 오디오파일이기도
했습니다. 경험이 무척 풍부한 기술자인 “버실리스”와 함께 무엇보다 우리 자신을 위한 최고의 DAC를 만들고자 했었고
최고의 소리를 위한 우리의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R&D와 고품질 부품등 각종 조사와 연구에 2년이 넘는 시간이 필요했으며 소요 되었습니다.
결국 최상의 부품과 최상의 소리를 위한 레시피를 찾았으며 이 과정에서 아야지 DAC가 탄생되었습니다. 기대 이상의 정말 훌륭한 DAC이라고 생각되며 이정도 기술 구현이
가능하다면 회사를 만들어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이데온이라는 회시가
시작된 배경 스토리입니다. 이데온이라는 이름은 크레타섬의 이다(Ida)
산의 동굴에서 따온 것입니다.
이다 산의 동굴은 아주 특별한 장소로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가
태어나고 자란 곳이기도 합니다. 크레타섬의 가장 높은 산에 위치한 아주 특별한 장소이며, 그리스 신화의 대표적인 존재로 상징되는 제우스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의미는 우리의 의지와 창의력이 얼마나 높은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가에 대한 깊은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이 로고는 그 산을 모델로 하고 있으며 그와 관련된 철학과 역사는 그 자체로 우리에게는 큰 영감으로 다가왔습니다.
HiFi.CO.KR – 이데온을 몇 년 전에 창업하셨다는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사실 하이엔드 오디오 비즈니스에 있어서 제작자들의 창업
이전의 커리어에 대해서 궁금해하며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장님과 여기 계신 수석 엔지니어
분의 하이엔드 오디오 경력은 어떻게 되는지 또 어떤 연관된 일을 해오셨는지 설명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데온 – 전 “조지 네라키스“라고 합니다. 이데온 오디오의 3명의 창업자 중 한 명입니다. 전 소프트웨어 개발 쪽에서 인터넷
화성화 초기부터 다년간 일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의 첫 번째 인터넷 프로바이더였으며 미국과 그리스에서
마이크로소프트를 위해서 일했으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회사도 창업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뒤로는
국제적인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도 가담했으며 활동을 이어 왔습니다.
그리고 이 하이엔드 오디오의 세계로
뛰어들었는데 음악을 아주 사랑했고 제가 가진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에 대한 열정 때문이었습니다. 물론
하이엔드라는 것은 많은 이들에게 서로 다른 의미를 부여할 것입니다. 그래서 적당한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지만
저는 하이엔드라는 것은 고품질의 자연스러운 이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제품 개발 배경이
되는 하이엔드 오디오에 대한 우리의 정의라고 하겠습니다.
고객이 가장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때 진정한 즐거움을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을 디자인해서
완성하는 것이 지향점입니다. 우리는 디지털 회로와 소프트웨어 세계의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을 음악으로
제대로 해석할 수 있는 최고의 회사라고 자부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CD보다는 파일로 음악을 듣는 현재 시장에서는 이 부분의 중요성이 아주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데온(버실리스) – 전 버실리스 투너스라고 합니다. 30년간
전자 업계에서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특히 저는 디지탈 미디어 일렉트로닉에 특화된 기술자입니다. 컴퓨터 미디어, 디지탈 오디오
& 비디오 같은 디지털 쪽 일렉트로닉스 디자인에 30년 넘게 일해왔습니다. 결국엔 음악을 사랑했기에 오디오 기기 설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음악에
대한 열정은 우리를 결국 오디오파일들을 위한 기기를 생산하는 제조업으로 이끌었습니다.
화려함으로 치장된
기기가 아닌 진정한 순수 음악 재생 기기, 저희는 그런 제품을 디자인하고 있으며 진정한 하이엔드 디자인
철학을 추구합니다. 음악만을 위한 기기, 결국은 그 목표를
달성했고 세계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냈다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오디오에 있어 누구보다 앞선 최고의 경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 리시버, 트랜시버등 많은 전자제품을
디자인했는데 저는 특히 디지털 오디오에서 완전한 스페셜리스트라고 자부합니다.
처음에 디지털 오디오는
취미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5년 전 제가 만든 맘보 베리(mamboberry)
DAC는 라즈베리 파이 DAC들의 세계 최초 제품이었고 라즈베리 파이 기반 DAC들 중에서도 최고였다고 하겠습니다. 그 뒤 다시 디지털 오디오
제품을 디자인했는데 맘보 DAC라는 제품이었고 DIY 형태에 DIY 커뮤니티 시장에서 1,000대 이상을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DIY DAC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제품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그리고
오디오 파일만을 위한 회사(이데온)을 시작했습니다. 이 제품은 (ayazi) 중급형,
그리고 이 제품(앱솔루트)가 하이엔드 제품으로
극도로 정교한 디자인의 기기라고 하겠습니다. 전 세계의 가장 고가형(울트라
하이엔드) 제품들과 비교 테스트를 했었는데 앱솔루트 DAC는
유례없는 퀄리티의 재생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데온의 레퍼런스 DAC 앱솔루트이다. 제품명에서도 이 제품이 가지는 성능에 대해 충분히 짐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HiFi.CO.KR – 인터뷰에 앞서 수입원인 예나 오디오에서 이데온이 현재 출시하고 있는 라인업 제품 모두를 가져오셔서 먼저 지켜보았는데
좀 흥미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최근에 많은 오디오파일들의 관심사는 이더넷 오디오 스트리밍 입력에 있는데
이데온의 제품들은 USB 입력을 기본적으로 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왜
이런 결정을 내렸고 또 USB 오디오에 집중하고 계신지 알고 싶습니다.
이데온 – 이더넷과 USB는 다릅니다. 이더넷은 대부분 스트리밍(인터넷)에
사용되고 있으며 USB는 USB단이 있는 모든 종류의 기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범용성에서부터 서로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런 장점을 가진 USB 오디오 입력에서 가능한 최상의 성능을 끌어오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상대적으로 비용면에서 이더넷과 비교해도 경쟁력이 확보된 방법이었기 때문입니다.
아야지를 설계할 때 아직 많은 오디오파일들이 CD 재생을 통해 음악을 듣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지만 또한 PC 계열에서 USB 오디오로 음악을 재생하는
비중이 3~4년간 크게 늘어난 것도 사실이며 현실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는 CD 디지털 입력, 또 하나는 USB 오디오 입력을 위한 두 가지 인풋을 채택했습니다. 우리는 복잡함을
배제한 가능한 가장 순수한 음의 재생을 목표를 가지고 설계이 임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두 가지 인풋만을 채택했습니다.
이 방법이 가장 좋은 재생음을 들려주기 때문이었습니다. 가능한 최고의
소리를 얻고자 하는 고객을 위한 제품이라고 하겠습니다. 화려함에 치중하지 않고 디스플레이 창도 음질에
해를 끼친다면 이를 버리면서까지 순수한 음악 재생 성능에 집중했습니다. 이것이 오직 음질을 위한 최상의
선택이었습니다 그 뒤 USB 오디오로 전해지는 음질 향상을 위한 첫 번째 프로젝트가 USB 리제너레이션, 리 클럭 장치,
리–드라이브 제품을 디자인했습니다.
USB 포트는
음악과 소리 재생을 위해 고안된 포트가 아닙니다. 컴퓨터 기기간의 데이터 이동을 목적으로 고안된 것이죠. 이 작은 기기(3R USB 르네상스)가 USB 리클럭킹에 관련된 우리의 첫 시도였습니다. 이 제품은 USB 신호 순도의 극명한 향상을 가져왔습니다. 지터 노이즈를 없애고 깨끗한 전원을 공급하며 신호를 리제너레이팅하여 DAC에
매우 깨끗한 최상의 순도의 신호를 전달해줍니다. USB에 하이엔드 버퍼처럼 작동하는 것이죠.
PC에서 출발하는 음악의 싱크 노이즈를 바로잡기 위해서, 극도로
깨끗한 전원의 신호를 DAC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결과는
환상적입니다. 전혀 다른 재생음을 들려주죠. 넓은 무대와
디테일의 향상, 더 조용한 배경, 그리고 뛰어난 음악성을
실현하게 되었습니다.
이데온(버실리스) – 어떤 퀄리티의 컴퓨터를
연결해도 좋은 트랜스포트 성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무용 컴퓨터조차 3R USB를 연결해서 매우 좋은 성능의 트랜스포트 기능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죠.
이데온 – 우리만의 경력과 배경을 바탕으로 음악을 DAC로
전달하는 얼티밋 하이엔드 솔루션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며 3R USB와 더 큰 사이즈의 상위 제품(3R Master time)이 그 결과물 입니다. 현재 오디오 시장에서
이런 수준의 리클럭 기기를 디자인하는 회사는 극소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 제대로 이해하고 제품을
설계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데온(버실리스) – 데이터는 0과 1의 연속이라고 많이들 생각하지만 절대 아닙니다. 이것은 스트리밍에 관한 것이죠. 오디오와 비디오에서 USB는 스트리밍입니다. 손실되거나 손상을 입은 데이터는 복원되지
않습니다. 프린터나 팩스 전송 같은 기기와는 전혀 다른 것이죠. 하지만
우리는 하이엔드 오디오를 위한 설계인 것입니다. 이 3R 제품들은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합니다. USB 신호 경로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현재 이데온이 출시하고 있는 제품으로 USB 오디오 솔루션 제품 2종과 DAC 2종이다>
HiFi.CO.KR – 우선 아야지는 이데온이 가장 먼저 출시한 제품이죠. 해외에서도 굉장히
호평 받은 제품으로 알고 있는데요 3R USB 르네상스에 대해서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인터뷰 중간에 USB Regenerate라는 표현을 쓰셨는데요. 제가 제품 설명을 듣기로는 Reclocking에 대한 이야기가 좀
있었는데 정확하게 이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성에 대해서 명확히 어떤 타입인지(리제너레이션인지 리클럭킹인지) 명확하게 정의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데온(버실리스) – 3R이란 이름에서 잘 나타나듯
이 제품은 3가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Redrive /
Reclcok / Regenerate 입니다. USB 오디오 입력에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커넥터들입니다. 커넥터는 USB 스트리밍 과정에서
주요 왜곡을 유발시킵니다. 우리는 내부적으로 커넥터 문제를 제거하기 위한 트릭들을 배치했습니다. 이것이 3R의 첫 번째 스테이지인 리드라이브를 뜻합니다. 3R은 USB 오디오 인풋과
USB 오디오 아웃풋을 갖추고 있으며 3R 내부에 칩 하나는 인 풋을, 또 다른 칩은 아웃풋 스테이지에서 문제점을 해결합니다.
이것을 드라이브
스테이지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스테이지는 리클럭 Reclock입니다. 모든 컴퓨터는 저렴한 칩을 기반으로 한 클러킹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음악 재생에 결코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R은 USB 신호 버퍼에서 특별한 전용
저지터 클럭을 사용해서 리클럭킹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리제너레이터는 데이터를 다시 만들어 깨끗한
전원과 깨끗한 리클럭을 거쳐 다음 단계로 전송시킵니다. 정말 중요한 이 세 가지를 모두 통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제품명도 3R로 짓게 된 것입니다.
HiFi.CO.KR – 흥미를 유발하는 것은 3R USB 르네상스라는 제품입니다. 콤팩트한 크기에 굉장히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되었다는 사실에 많은 이들이 호감을 갖게 될 것이라 생각하는데 또
한 가지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은 뒤에 3R 마스터 타임이라는 제품 때문입니다. 솔직히 눈에 더 들어옵니다. 제 생각에는 USB에 문제점을 해결하는 세 가지 기능성을 갖춘 제품의 플래그십 제품으로 보이는데요. 이렇게까지 크기가 차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상대적으로
어떤 기능이 더 추가되었는지도 궁금하고요.
이데온 – 3R 마스터 타임은 3R이 하는 모든 3가지 기능을 같이 해냅니다. 다만 익스트림 레벨로 성능을 향상시킨
제품입니다. 그래서 제품명에 “마스터 타임”이라는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마스터는 절대적으로 완벽함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마스터 리클럭커로 극한의 저노이즈 리니어 파워서플라이를 무려 3중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초고가의 부품이 사용된 전원부라고 하겠습니다.
리
드라이브 칩은 하위 제품에 비해 두 개씩 사용되었고 상대적으로 훨씬 고가의 클럭이 사용 되었습니다. 최고
레벨에 등극한 하이엔드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으며 실제 시스템에 적용하여 테스트 해보면 정말 놀라게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지난 여름에 선보인 제품이지만 알려진 건 지난 3-4개월 전입니다. 왜냐면 초기 발매 분 대부분이 유럽이나 미국에서 곧장 완판 되었기 때문입니다.
수백만을 호가하는 얼티밋 하이엔드 시스템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네덜란드의
한 고객이 소유한 1백만 유로 급 시스템에 마스터 타임을 설치했을 때 드라마틱한 향상을 곧장 느낄 수
있었습니다. 효과는 즉시 나타납니다. 여러분도 직접 테스트
해보시면 마스터 타임의 역할을 바로 이해할 수 있으실 겁니다. 컴퓨터나 스트리머 등 어떤 USB 소스 기기에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한 제품이라 하겠습니다. 설치
후에는 시스템에서 결코 빼는 것이 쉽지 않은 제품이라 생각 되실 겁니다.
3R USB는 미국의 앱솔루트
사운드지에서 2017년과 2018년에서 최고의 제품으로 추천
받았으며 비슷한 미국 제품과 비교해서도 더 좋은 성능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우리는 고객들이 자신들의 시스템에서
일주일 정도 오디션을 할 수 있게 하고 이후 반납 받는 방식으로 데모를 진행했는데 현재까지 반납한 고객은 단 한 분명도 없었다는 것을 이번 인터뷰를
통해 밝히고 싶습니다.
이데온(버실리스)
– 3R은 약10개의 수상 기록이 있습니다. 로키마운틴
페스티발에서 최고의 제품 중 하나였으며 hifi choices등에서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데온 – 이와 관련된 정보는 우리 웹 사이트에서 수상과 여러 호평이 실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데온과의 인터뷰는 2부에서 계속됩니다. 아래의 유튜브 영상은 약 40분간의 실제 인터뷰 장면을 담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께선 편안하게 영상으로 즐기셔도 됩니다.